본문 바로가기

ETC

YouTube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는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된다?

모바일 사파리나 크롬 모바일과 같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autoplay 속성을 사용하거나 JavaScript 함수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재생시킬 수 없습니다. 이것은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게 고용량의 동영상을 시청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막고자 함입니다. (참고) 결과적으로 클릭과 같은 사용자의 행동이 있어야만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그런데 우연히 유튜브 모바일 웹에서는 자동으로 동영상이 재생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 또한 모바일 웹에서 자동으로 동영상을 재생시키려다 포기한 적이 있어 그 방법이 궁금해서 잠시 살펴봤는데, 결론은 자동으로 재생되는 것 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재생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유튜브 모바일 웹이 Single Page Application (SPA) 이기 때문입니다. 첫페이지에서 동영상을 클릭하면 마치 페이지가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페이지의 모습이 다른 형태로 변경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페이지 이동이 아니니 사용자가 동영상 목록에서 특정 동영상을 클릭했을 때 페이지의 모습을 바꾸고 동영상을 바로 재생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시청하던 동영상의 URL을 복사하여 새로운 탭에서 붙여 넣고 유튜브 사이트로 접근하면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재생이 가능했다면 동영상의 URL로 직접 접근하더라도 자동으로 동영상이 재생되어야 할 것입니다.


개발자 도구의 element나 network, timeline 탭을 열고 페이지를 사용해보시면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