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ML5_JS_CSS

일주일간 모은 링크 #5

How to develop a HTML5 Image Uploader
HTML5를 적용한 이미지 업로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canvas태그를 사용하였으며 Firefox 4.1에서 동작하는 방법입니다. drag & drop을 이용하여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하고 canvas에 preview를 보여주고 간단한 수정도 추가합니다. 그리고 ajax를 이용하여 업로드를 합니다. (얼마나 업로드 되었는지도 보여줄 수 있군요!) 로컬 파일을 불러 이미지 preview를 보여주는 부분이 저는 좀 신기합니다. FileReader()를 사용하는데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몰라 하는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듯 한데요. 아직 IE에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지만 경험삼아 만들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Java의 String.format 메소드를 JavaScript로 구현한 코드입니다. Java에 익숙한 분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가 아닌가 합니다. 이런 저런 자료를 찾다 보면 일본 쪽에서도 JavaScript와 관련된 재미있는 코드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단순히 copy & paste의 대상인 것 같아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드네요.

CSS를 이용하여 Javascript를 대체할 수 있는 32가지에 대해 소개하는 글입니다. 세계 지도, 타임라인, 라이트박스, 아코디언, 차트 (별로 예쁘지는 않네요)등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는 UI를 Javascript를 사용하지 않고 CSS만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Javascript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