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 18 양일간 마운틴뷰에서는 Chrome Dev Summit 2015가 열렸습니다. 유튜브에 행사 양일의 라이브 동영상(17일, 18일)이 공개되어 있고 각 세션별 동영상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동영상을 보셔도 좋겠습니다.
여기서는 첫날의 Keynote를 간단히 요약해봅니다.
====
발표자: Darin Fisher, VP of Chrome
- Android chrome은 3년 됐음
- 롤리팝 이후의 사용자들은 크롬, 웹뷰가 자동 업데이트됨
- 작년 4억명이 크롬 모바일 사용
- 올해 8억명이 크롬 모바일 사용
- 플랫폼으로써 웹의 가치
- low friction: 설치 없이 클릭만으로 개발자가 만든 결과물에 접근할 수 있음.
- 6월 기준
- 매월 25개의 앱을 사용
- 크롬 사용자는 100개가 넘는 웹 사이트를 방문
- 80%의 시간은 3개의 앱에서 사용
- top 10k app vs web에서 웹의 monthly uv가 더 높음
- 모웹 트래픽이 앱보다 두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플립보드는 모웹을 시작한 후 75% 액티브 유저 증가
- 모웹은 모바일 전략에서 매우 중요
- 웹은 크롬만이 아님. 다양한 벤더와 개발자와 협조할 것임.
- 크롬을 개선하기 위해 한 일
- reliability
- 네트워크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 대한 이야기
- 개발자는 항상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안된다.
- 해법은 service worker
- 2.2B Page loads/day 에서 서비스 워커 사용 중
- performance
- 엔진을 빠르게 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음.
- 여기서는 javascript의 속도에 대해 이야기함
- performance is what a user perceives it is
- RAIL이라는 metric을 사용
- Reaction Time
- Animation Time
- Idle Time
- Load Time
- 크롬 엔진 팀에서도 이 기준으로 엔진 개선작업을 하고 있음
- 내부적으로 개선 하는 것은
- 10% 메모리 사용량 감소
- 25% 시작 시간 감소
- 25% 이상 파워 사용 감소 (맥)
- amp project
- polymer
- engagement
-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하게 만드는 것 (re-engagement)
- 홈스크린
- 홈스크린에서 웹을 실행시키는 비율은 79% 성장
- 사용자가 웹을 많이 사용하면 홈스크린에 아이콘을 추가하겠냐고 물어봄
- push notification
- 3억5천만 push notification / day
- 2300 사이트에서 사용
- 이런 특징을 다 모으면 웹을 변화시킬 수 있다.
- progressive web apps
- flipkart.com
- 크롬팀은 모바일 웹에서의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MDN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음.
- udacity web nanodegree 개설
====
동영상을 보고 가볍게 정리한 것이므로 내용을 빠뜨렸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는 분은 댓글로 내용을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