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ML5_JS_CSS

jQuery mobile

jQuery mobile 1.0의 alpha 1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http://jquerymobile.com/2010/10/jquery-mobile-alpha-1-released/) 두 달 전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글(http://jquerymobile.com/2010/08/announcing-the-jquery-mobile-project/) 이후 처음으로 발표된 결과물입니다. 

jQuery mobile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jQuery mobile은 progressive enhancement을 근간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우선 HTML만으로도 기능이 동작하도록 한 후 여기에 javascript를 추가하여 더 나은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이렇게 만들 경우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도 기능을 이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Graceful degradation. jQuery mobile에서는 HTML5와 CSS3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많이 사용했지만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라도 최대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접근성도 좋아 데스크탑의 경우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린 리더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jQuery mobile에서는 javascript에서의 설정 없이 마크업만으로 표현해도 jQuery mobile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ML만 작성하면 나머지는 jQuery mobile에서 알아서 해주는 것이죠.

파일의 크기도 작아져 alpha 1 버전의 경우 12KB이며 CSS도 6KB에 지나지 않습니다. 

테마를 제공합니다. alpha 버전에서는 아직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지만 최종 릴리즈에서는 themeroller 도구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jQuery mobile과 PhoneGap을 사용하여 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jQuery mobile에서 지원하는 모바일 브라우저 내역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jquerymobile.com/gbs/


이건 뭐 한마디로 멋지다는 단어밖에 생각나지 않네요.

iui(http://code.google.com/p/iui/)와 sencha touch(http://www.sencha.com/products/touch/)와 같은 기존의 framework들과 좋은  경쟁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