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맥 sourcetree에서 git에 push할 때 osxkeychain이 git 명령어가 아니라고 나오는 경우

Mac에서 Source Tree를 이용하여 Github을 사용하고 있다. 

이미 계정 하나가 있고 새로 계정을 만들어 checkout을 받았다. 이 때 SSH 대신 HTTPS를 사용하였다.


그런데 수정한 내용을 push하려고 하니 credential-osxkeychain이 git 명령어가 아니라는 오류가 자꾸 발생한다. GitHub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할 경우 다음 주소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https://help.github.com/articles/set-up-git#password-caching


그러나 위 프로그램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 상황인 것을 확인하였고 설정(git config --global -l)으로도 제대로 설정된 것을 확인 가능했다. 한참을 고민하다가 키체인 접근을 실행시켜 Github과 관련된 설정을 모두 지웠다.


키체인 접근에 등록된 정보는 최초에 만든 계정만 등록되어 있었고 이 정보를 지워주니 정상적으로 push가 가능했다. source tree나 키체인 접근 중 어느 한 곳(전자일 것으로 추측)에서 계정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할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작성한 것 같다. 


정리하면...

1. Source Tree에서 Github를 연결해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은 하나이다.

2. 만약 다른 계정을 사용하고 싶다면 키체인 접근을 실행시켜 기존 계정 정보를 삭제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