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좋은 방법이라는 글이 올라왔는데 상당히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라 간단히 요약하고 의견을 추가해본다. 원문은 http://net.tutsplus.com/tutorials/javascript-ajax/the-best-way-to-learn-javascript/ 이다.
0번째: 어떤 것이 자바스크립트인지 이해하기
자바스크립트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는 요지이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전에 자바스크립트를 먼저 익히라고 조언해준다.
첫번째: 코드카데미(Codecademy.com)에서 자바스크립트 코스 수강하기
최근 코드카데미에서 파이썬을 공부했었는데 여기서도 첫번째로 코드카데미를 추천한다. 내용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쉽게 공부할 수 있다.
두번째: appendTo의 스크린캐스트 보기
동영상으로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강의를 듣는다. 영어의 압박이 있으므로 영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한국어로 된 생활코딩을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opentutorials.org/course/49
세번째: 좋은 자바스크립트 개론서 읽기
코드카데미만 잘 들어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겠지만 좀 더 잘 알아보기 위해서 좋은 개론서를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트에서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A Re-Introduction to JavaScript
모질라 개발자 네트워크에 올라와 있는 글로 안타깝게도 한글로 번역된 내용은 없다. 다른 글 일부가 한글로 번역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JavaScript 를 확인하기 바란다.
2. Eloquent JavaScript
이 책은 책으로도 팔지만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기도 하다. http://eloquentjavascript.net/ 기억이 맞다면 온라인에 공개된 것보다 판매되고 있는 책이 더 최신판이므로 책을 구매한다고 해서 나쁜 선택은 아닐 것이다. 다행히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 개론이라는 제목으로 번역서가 출간되어 있다. http://acornpub.co.kr/book/eloquent-javascript
3. Getting Good with JavaScript
이 책은 이 글을 쓴 사람의 책이다.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와는 다르게 빠르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하며 6시간이 넘는 분량의 스크린캐스트를 제공한다고 한다. 책을 보지 않고 속단하는 것이지만 스크린캐스트를 언급하는 것을 보니 그냥 책 팔려고 끼워넣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네번째: 파이어버그(또는 개발자 도구)를 설치하고 공부하기
이 두 가지 도구 모두 자바스크립트 개발에는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다. 많은 개발자들이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에서 이들 도구를 사용하여 개발한 후 IE에서 보정하는 형태로 개발을 진행하고는 한다. 개인적으로는 파이어폭스 + 파이어버그 조합보다는 크롬 + 개발자 도구 조합을 추천한다. 페이지에 방문하면 몇 가지 글에 대한 링크가 걸려 있으니 살펴보기 바란다. 참고로 상반기 내에 한국어로 된(!!!) 자바스크립트 디버깅과 테스트에 대한 책이 출간될 예정이니 이 책을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섯번째: 책 읽기
네번째까지 했다면 대략 기초적인 것을 살펴본 것이다. 이제 더 깊은 수준의 내용을 다루는 책을 볼 차례다. 추천하는 책은 다음과 같다.
1. Professional JavaScript for Web Developers
2. JavaScript 24-hour Trainer
1, 2번은 일반적인 내용을 깊게 파들어간 책이고 국내에 역서는 없다. 3, 4번은 자바스크립트를 이해하고 잘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리고 국내에 번역서도 출간되어 있다.
여섯번째: 직접 만들기
책에 포함되어 있는 예제를 가지고 이리 저리 바꿔보거나 실제로 뭔가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포토갤러리, To-do 리스트, 애니메이팅 박스이다.
일곱번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배우기
자바스크립트를 많이 익혔으니 이제 슬슬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배울 때가 됐다. jQuery를 비롯하여 다섯 가지 정도의 라이브러리를 추천하고 있다. 아무래도 전세계적으로 - 그리고 국내에서도 - jQuery가 최고의 인기이므로 jQuery를 선택하는 편이 도움이 될 것이다. 혹시나 특이한 것을 좋아하거나 남들과는 다른 것을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JindoJS라는 국내에서 만든 라이브러리를 써보는 것도 괜찮으리라 생각한다.
여덟번째: 자바스크립트를 잘 하는 사람과 가깝게 지내기
자바스크립트를 잘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이 사람들의 블로그도 보고 트위터도 보라고 추천하고 있다. 콕 찝어서 33명의 개발자를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 외에 팟캐스트인 JavaScript Show나 이메일 뉴스레터인 JavaScript Weekly도 추천하고 있다.
이 글에서 언급하고 있는 정도를 공부하고 계속해서 뭔가를 만들어본다면 자바스크립트 실력이 상당히 늘어날 것이다. 주로 해외의 자료가 대부분이지만 몇몇 책들은 국내에 번역서가 나와 있고 라이브러리에 관련된 책은 워낙 많이 출간되어 있으므로 실제 공부를 하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만들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다.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면 이 글에서 추천하는 방식을 따라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