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ML5_JS_CSS

Mobile Web에 대한 자료 몇 가지

근래 모바일 웹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 일이 있습니다. 강의 준비를 하면서 발견한 눈에 띄는 자료 몇 가지를 공유해봅니다.

 
공개된지 1년이 넘기는 했습니다만 모바일 웹 개발을 처음 시작하면서 살펴보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context, performance, security, design, portability의 다섯 가지 주제로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웹 기술을 이용하여 점점 다양해지는 모바일 환경에서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지 엿볼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만든 곳이 sencha라는 모바일 웹 프레임워크를 만든 곳이다보니 결론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결론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웹이냐 앱이냐는 도구일 뿐 목적은 아니니까요.


뒤쪽은 볼 필요 없고 앞쪽의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에 대한 비교까지만 보기 바랍니다. 약간 국내 실정과 다른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조금 들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무시할만한 내용은 아닙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세 가지 구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고 생각하시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이 자료는 좀 색다른 자료입니다. 모바일이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여러 모로 자료를 살펴봤을 때 전문가가 만들었다기 보다는 학생 발표 자료 같은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꽤나 잘 만든 프레젠테이션이고 내용도 곰곰히 생각해볼만 합니다.   

http://www.quirksmode.org/mobile/
여러 모바일 브라우저의 특징에 대해 잘 정리해둔 페이지입니다.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이 페이지에서 발견할 수 없는 여러 난관에 부딪히겠지만 그래도 이런 가이드가 있어 조금은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www.lukew.com/ff/entry.asp?1073 - Touch Gesture Diagram
제목 그대로 터치 제스처에 대한 여러 다이어그램을 모아둔 페이지입니다. 여러 직군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관된 용어를 사용하고자 할 때 기준으로 삼으면 안성맞춤입니다.


오페라 개발자 도구라는 제목이 붙어 있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모바일 웹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Rethinking the Mobile Web by Yiibu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Bryan Rieger

무엇보다도 눈에 쏙쏙 들어오는 매우 잘 만든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볼만한 내용이 별로 없더라도 잘 만든 프레젠테이션이 어떤 것인지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하!지!만! 내용도 매우 훌륭합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모로 강추! 하기에 아깝지 않습니다. 시간이 있다면 다른 프레젠테이션도 꼭 살펴보기 바랍니다.


한글로 된 웹과 모바일의 전반적인 트렌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KTH에 재직 중이신 권정혁님께서 만드신 자료입니다. 기술 트렌드 및 하이브리드 앱에 대한 내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SS3의 media query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이 자료 하나만으로도 media query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자료만 가지고 media query에 대한 강의를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강의를 준비하면서 찾아본 자료는 이보다 훨씬 많지만 쉽게 볼 수 있으면서도 강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된 자료를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모바일 웹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